김화중 VIP 컨설팅팀 수석매니저
주식을 시작할때 우리는 목표를 어느정도로 잡나요?
개인들 , 나도 주식 뭐 2배? 3배? 정도 해야 하는거 아니야? --> 뭐 거의 미친소리였습니다. 이걸 또 단기간에 원합니다.
김화중 VIP 컨설팅팀 수석매니저가 말합니다. 자산 배분 이 주식 고르는 것보다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실제 VIP 들에게 이렇게 이야기 한다고 합니다.
게임을 해봅니다.
동전 던지기 게임입니다. (반반 확률의 게임)
숫자가 나오면 이긴다 . 이기면 100% 수익
그림이 나오면 진다. 지면 -50% 잃는다.
50번 던진다.
100만원으로 시작 (두번 게임을 한다. 한번 이기고 , 한번은 진다 고 가정)
100만원을 건사람 --> 한번 이기면 200만원 --> 여기서 한번 지면 100만원 본전
반만 거는사람 ! 50만원을 건사람 --> 한번 이기면 100만원 + 50만원 (150만원) --> 150의 절반 75를 걸어서 진다. 그러면 , 75+(75/2) = 112.5만원 (상승)
단순히 동전을 던져 반반 확률의 게임이였는데 , 올인한 사람은 본전이 됬는데 , 반만 건 사람은 12.5 만원이 상승하는 결과가 나왔다. 오잉?
이기고 , 지고 (50번중에 절반 이기고, 절반 진다고 하면) , 아래것은 매번 올인하는경우 본전이된다.
반만 거는 경우는 계속해서 상승하게 된다.
위 시뮬레이션은 극단적이긴 하지만, 배팅을 얼마 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지는 결과를 볼수 있다. 똑같이 반반 의 확률인데 , 얼마를 거느냐에 따라 어떻게 하면 본전이 되고 , 어떻게 하면 올라가는 그래프를 그리게 된다.
위 결과는 주식투자에 엄청나게 밀접한 관계가 있다.
주식을 할때엔 , 주식 , 현금(안전자산) 으로 분배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가 적은 금액을 할때에도 , 몰빵을 하지 말고 자산 배분을 해야 한다.
절반씩 투자를 한다는것은 엄청 중요하다.
100만원에서 50을 걸고 , 따면 , 150이된다. 그러면 다시 150의 반을 걸어야 한다는 것이다. --> 조금 천천히 상승 --> 리밸런싱!!!
100만원에서 50을 걸고 , 잃으면 50이 된다. 그러면 다시 50의 반을 걸어야 한다는 것이다. --> 좀더 천천히 하강 --> 복구가 어려운 하락을 막기위함.
리밸런싱이 추구 하는것 : 과도하게 투자해서 , 많이 떨어지는것을 막자! 또한 과소하게 투자하는것도 막아준다.
--> 아래 그래프를 보면 , 주식은 지수로 보면 우상향 했지만, 단기적으로 하락률을 보면 -37% 이상의 하락이 반복적으로 나타난다. IMF , IT 버블, 금융위기 , 유럽 그렉시트 , 유럽 재정위기 , 유럽 브렉시트 , 중국 위기 , 현재 코로나 사태까지 , 단기적으로 엄청난 하락을 맛보게 된다.
이게 지수가 -40%에 가깝게 되므로 , 단일 종목의 경우 얼마나 빠지는지 상상하기 싫다.
이것은 좋은 투자의 기회가 자주 오는데 , 그때 올인한 사람의 경우 올라갈때 겨우 본전 , 또는 손실을 크게 보게 되지만, 자산분배가 되어있을 경우 올라가는 장에 나머지 안전자산을 투자하여 이득을 볼수 있는 가능성을 높인다.
리밸런싱은 적어도 1년에 한번을 추천하지만, 개인에 따라 또한 투자 하는것에 따라 리밸런싱 기간은 달라질수 있다.
개별 주식의 경우 그 기간은 좀더 짧아 질것이다.
수익의 기울기가 높기를 원하면 , 주식을 정말 잘 골르는걸 추천 하지만... (이게 쉽지 않지)
이 모델의 의미 : 이길확률이 높을때 많이 투자해라! (p 값: 이길확률을 어떻게 아냐ㅡㅡ)
p 값 (이길확률)이 높아도 얻을게(b값) 너무 적으면 투자하면 안된다.
내가 얻을수 있는 (b값 배당률)이 굉장히 크면 투자해볼만하다. 이게 뭐냐;;;;;; 좀 어렵다.;;;
포트폴리오가 성장하려면 , 올인을 하려고 하면 , 남에게 들었지만 정말 확실한 정보 거나 굉장히 높은 확인일때 해야 하는데,,
그게 아니라 , 단순히 얼마가 오를진 모르지만 오를거 같은정도야 , 이럴때 매번 올인하면 자산은 점점 빠져나가지 않을까..
지금까지는 주식 / 현금 두가지로만 했다면 , 그 확장판은 아래 표이다.
자산배분은 빨간것, 파란것을 적절히 섞어야 한다!
레이달리오 자산분배 추천 (모든 계절에 승리하는 전략)
미국 주식 30% , 장기 채권(국채) 40% , 중기 채권 15% , 금 7.5% , 원자재 7.5%
1년에 한번씩 리밸런싱을 해라
야구에서 2할 타자도 홈런은 친다. 옆에서 홈런치는 분들을 보고 , 나도 홈런 스윙 (풀스윙)을 하면 안된다.
타율 (확률)을 높여야 한다!
자산 배분을 통해 확률을 높이자!
<이글을 읽어주신 분은 앞으로 10년안에 부자가 됩니다. 진짜 진짜 부자되세요~ 응원하고 !! 기도할게요!!>
<좋아요나 댓글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블로그 하시는 분들은 서로 구독도 좋아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