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사임당 리뷰] 부자가 되고 싶니? 2탄 - 박세익 , 인피니티투자자문 전무
박세익 전무 2020년 하반기 , 2021년 전망 링크
일반적인 시장에서 싸게 거래되는 주식은 조심해야된다.
왜 이게 싸게 거래될까?
현재 순 자산 가치 대비 미래의 이 순 자산을 갉아먹을 거라는! 그래서 싸게 거래되는것
효율적시장가설에 의해서 나와있는 정보로는 28%의 수익을 낼수 없지만 (퀀트로는 어렵다는것)
우리가 인사이트를 가지고 (인문학적, 기술적지식) 미래를 예측할수 있으면 가능하다;;
세컨티어의 주식으로 분류가 되다가 탑티어로 올라설때 주식을 사면 거의 10배의 수익이 난다.
뭐 거의 5배에서 10배 오른다.
우리나라 가수가 선진국에서도 통하는것을 보고(BST?) 동남아가 아나리 전세계에서 -->세컨티어에서 탑티어로 오르는것
주가가 3000억을 돌파하는데 , 수익은 110억 , PER 로 따지면 30배 , 비싸다.
우리나라 지금 PER 이 11배 --> 가치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사기 힘들다.
글로벌리 탑티어가 되는기업을 산다.
3000억을 돌파하고 , 3개월만에 8500억이 가고 6개월만에 1조 2천억이 되었다.
삼성전자 , S 를 냈을땐 별로 재미를 못봄. 노트 시리즈를 냈는데 , 애플에서는 한손으로 쥐기 힘들기 때문에 대화면 출시 안해~
그러는데 대화면에 펜이 먹히면서 , 2011,12,13년 동안 삼성전자 주가가 날아감.
삼성전자 주가가 60% 올라가는 동안 , 삼성전자에 카메라 모듈을 내는 회사는 10배가 남. (파트론, 옵트론 , 나노스 등)
$$$$$$$$$$$$$$$$$$$$$$$$$$$$$$$$$$$$$$$$
지금은 컴퓨터 , AI가 2200개의 주식을 다 밸류분석하고 ,퀀트로 할수있는 주가는 이미 반영을 시켜놨다.
(미래를 내다 보는 거래를 하지 않으면 힘들다.)
단 지금처럼 코로나 때문에 , 기업리스크가 아니라 , 마켓리스크 때문에 싸게 거래될때는 먹을 기회가 생긴다.
마켓리스크가 해소되면 다시 올라간다. 레벨업 !
\\\\\\\\\\\\\\\\\\\\\\\\\\\\\
역전이 일어나는 찾을수 있는 방법은?
최근 연기금 분들에게 PT하면서 , 개인적으로 투자한다면 카카오같은 주식을 사시라 (이미 2개월전)
왜? 카카오?
5년전 네이버의 매출규모가 지금 카카오의 규모와 비슷하다.
5년전 네이버 시가총액이 17조 --> 지금 35조
지금 카카오 시총이 17조 까지 왔다. 5년전 네이버의 매출과 거의 비슷하다.
5년전에 네이버는 5,6000억 이익이 났는데 , 지금 카카오는 그정도의 이익이 안난다.
탑라인 성장이 되는 기업을 많이 보는데 (매출이 증가하는 기업)
매출액이 어떻게 증가하냐? 많이 사용하면 증가한다
카카오가 최근에는 카카오 뱅크 , 택시 , 선물하기 등등
카카오는 지금 싸지는 않지만 계속 확장하고 있기 때문에 추천했었음 .
네이버가 PBR이 5배 인데 , 카카오는 3배정도, 그래서 좀 싸 보였었음.
이제는 경조사비도 카카오로 보내는 시대임.
카카오로 송금을 받으면 어쩔수 없이 써야한다. 카카오는 피할수가 없다. (네이버는 주로 검색이라서)
$$$$$$$$$$$$$$$$$$$$$$$$$$$$$$$$$$$$$$$$$$$$$$$$$$$$$$$$$$$$$$$$$$$$$$$$$$$$$$$$$$$$
패러다임이 변하면서 , 예전에는 많이 사용했는데 , 이제는 사용안하는 기업들... 카카오 반대쪽 --> 백화점 (미국)
패러다임이 변한다는것
서울에서 춘천 가는데 국도로 가는데 , 고속도로가 뚫리면서 이제는 고속도로로 가는데 , 그러면 국도에 있던 가게들은 망하는 모습을 보게 된다.
이게 패러다임의 변화
지금은 내가 아파서 사용안하지만 나중에는 내가 쓸꺼야 --> 이건 일시적 문제
이게 너무 편하네? 그러면서 사용하지 않는 기업은 , 그기업이 아무리 싸져도 사면 안된다.
가치 투자? vs 모멘텀 투자 ?
가치투자의 대표로 알려진 피터린치
피터린치 --> 가치투자가 아니다. 성장주와 가치주가 턴어라운드 할때 잘 잡았다.
가치투자는 모멘텀이 결합되어서 투자 되어야 한다.
가치 영역에 있는 주식은 너무 많다. 음....
가치주가 어떤 모멘텀이 발생하느냐 !
정책 모멘텀!
2009년도 미국이 실업률이 10% 올랐을때 , 현대차가 모멘텀이 발생하겠구나 예측
미국이 1979년 2차 오일쇼트 , 1982년도 경기가 굉장히 안좋았음.
그랬는데 , 1982,83년도 일본 자동차 6개 회사의 미국시장 점유율이 4% 에서 10%로 늘어남.
2차 오일쇼크 , 실업률이 10% 가 넘다보니 , 미국차는 연비가 않좋고 , 큰데
일본의 기름이 덜먹고 고장이 덜나는 일본차를 사기 시작.
2008년 초에 유가가 140달러가 넘고 , 미국의 실업률이 10%가 넘고 , 1980년대 초와 비슷하네?
그렇다면 , 당시에는 일본차였는데 , 이번에는 우리 현대기아차에 모멘텀이 발생할수도 있을수도 있겟다 생각을함.
현대차 그랜저 4천만 / 도요타 캠리 4천5백만 가격차인데
환율이 원달라 환율 1500원 // 엔화 치고 올라감
2007년 원엔 환율이 770원에서 1500원 까지 올라감.
그렇다면 , 도요타의 캠리의 국내 판매가격이 4500만원이 아니라 9000천만원이 되버리는 효과 .
엔고 모멘텀, 미국 실업률 증가 , 고유가 가 겹치면서 1980년대 초 일본차에 발생했던 모멘텀이 , 우리한테 올거라 생각해서 ,
2009년 3월 즘 자동차 애널리스트에게 자동차 부품주를 추천해달라고 하니 , 이런 금융위기 상황에 큰 자동차회사도 힘든데 무슨 부품회사냐.
그리고 나서 2009,2010,2011년도 차,화,정 정세가 있었다.
그때 현대가 북미 시장의 점유율이 4% --> 9% 까지 올라감.
Q 도 늘어났고 , ASP (평균판매단가) 도 올라감, 그랜저와 같은 차들이 잘팔리기 시작. 우리나라에선 에쿠스와 같은 차들..
차,화,정 정세에 주식을 사는것은 그런 모멘텀으로 샀다면
미국이 금융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QE1, QE2, QE3 정책도 썻지만,
미국의 경기를 살리기 위해 ,미국의 자동차 산업을 살리기 위해 , 도요타 리콜 사태를 터트림! (2009)
2008년도에 (금융위기상황) 도요타가 우리가 전세계 1등이다라고 선언을함. 폭스바겐 , GM 다 제끼고,,,
그런 와중 도요타 리콜사태가 터지면서 현대차한테는 어부지리 상황이 됬고 , 현대차에 납품하던 부품회사들이 2년만에 10배 감.
이주식을 언제 팔았어야 되냐? 2012년 원엔 환율이 1500원에서 1000원까지 급격하게 떨어지기 시작함. --> 가격경쟁력이 떨어짐
이때 SM 엔터테인먼트 주식도 팜. 왜냐면 일본의 콘서트 매출이 큰부분을 차지 했는데 , 1500원을 받던 환율이 1000원으로 떨어지며
관객수는 떨어지지 않았지만 , 환율로 인해 이제는 일본 매출이 높은 회사는 팔아야 겠다.
매크로 변수 , 정책 모멘텀을 가지고 가치주 나 성장주를 거래를 하는게 맞다고 보고 있다.
--> 자동차 산업이 원엔 환율이 중요한 팩터라는것이 지금 알려주니 알수 있지 , 종합적인 사고를 해야 하는데 어렵다.
--> 전문투자자에게 맡기는 이유
주식은 여러가지 외생변수가 맞물려서 가치가 결정되기 때문에 어렵지만, 결코 불가능한 부분은 아니다라는것!
어떤 주식을 투자 해야하나?
핵심주 vs 주변주?
우리나라 핵심기업부터 사야한다!
바이오!? 1상,2상,3상 우리가 판단할수 있나? 어렵다.
그대신 , 지금 시총 상단에 있는 셀트리온, 삼성바이오 같은 기업들은 명확하다.
글로벌 제약회사가 만든 신약을 생산해야 하는데 너네 (셀트,삼바) 가 생산해줄래?
아니면 오리지날 신약을 위탁생산 / 아니면 오리지날 신약이 특허가 만료 됬을때 바이오 시밀러
--> 이걸 제일 잘할수 있는 회사가 셀트리온 , 삼성바이오라 주장한다.
이걸 잘할수 있을까?
삼성이 그동안 해왔던 , 반도체 , 가전 , 모바일 을 만들어 왔던 생산공정을 보면 바이오 생산도 잘할수 있겠다.
영원 무역 - 옷을 대신 만들어 주고 // 코스맥스, 콜마 같은경우는 화장품 원료를 대신 만들어 준다.
우리나라 국민들의 장점중 하나는 생산에 있어서 공정, 생산관리가 아주 뛰어난 민족이라 생각한다.
그렇다면 전세계에서 삼성바이오와 셀트리온이 세컨티어냐 서드티어냐 보면 되는데,,
캐파 증설하고 수주를 따오는것 보면 , 탑티어로 올라서고 있네 라는 느낌을 받음. (예전 조선클때 처럼...)
지수예측은 신의 영역이다.
주식시장에서 지켜야할 원칙중 하나..--> 내 IQ는 80이다라고 생각하라고 조언
바이오 다 사기 아니야? 잘모르니까,, 의대 약대 온것도 아니고..선입관이 있지만
그런데 주식시장은 바이오 시장은 점점 커지고 있음.
그러면 , 내가 똑똑한게 아니라 , 시장은 왜 이런 기업에 이런 주가, 시가총액을 만들어 줄수 있을까? 라고 IQ 80이라 생각하고 들여다 봐야한다.
테슬라같은 기업이 왜 시총이 왜 현대 , BMW , 이런 차들 다 합친것보다 왜크지? 이런식으로 시장이 옳다라고 생각하고 쳐다봐야함!
시장은 절대 비이성적이지 않다. 시장에 참가한 사람이 비이성적으로 거래하는 경우는 있다.
내가 저 기업이 거품이라 생각했는데 , 그 주가가 2년이상 가면 내가 틀린것이다.
회귀 (거품은 빠지고 , 너무 낮았던건 올라오는) 는 2년이면 충분하기 때문에...
바이오를 사야할거 같은데 뭘사야하지??
핵심기업을 사라!
박세익 전무는 내년에 2500, 3000 갈거라고 생각하심.
1950 이하에서는 싸게 살수 있는 영역이다. 단 핵심기업!
성공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99% 액션이다! 액션을 하냐 안하냐의 차이!
$$$$$$$$$$$$$$$$$$$$$$$$$$$$$$$$$$$$$$$$$$$$$$$$$$$$$$$$$$$$$$$$$$$$$$
영상을 몇번이고 돌려봤지만, 정말 어렵네요. 쉬운것처럼 말하시지만 , 내공이 어마무시 한것이 느껴집니다.
열공합시다! (아래 다른 리뷰 링크)
부자가 되고 싶니?
<이글을 읽어주신 당신은 앞으로 절대! 꼭 부자가 되실겁니다. 진짜 진짜 부자되세요~ 응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