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자산 배분 2 - 슈카 주식 손해는????

by 똥쏘니 2020. 4. 1.
반응형

자산 배분 2 - 슈카 주식 손해는????

이번 코로나19에 의해 , 슈카형도 겁나 털렸죠? 얼마나 털렸어요?  --> 얼마 털린거 이야기 하기전에 이야기 할것이 있다. 자산배분(분배) 를 먼저 이야기 하고 , 얼마 털렸는지 이야기 할수 있다.




워렌버핏도 33조원 날려... 워렌버핏 기업이 가지고 있는 주식 포트폴리오가 300조. 25% 날리면 75조정도 깨졌을 거라고 추측


버핏옹도 손해가 막심한것 아니냐!! 다 똑같네.!! 이렇게 생각 하면 안된다.


80조까지 빠졌다는 소문까지 돈다. 80조...와우..


그래도 슈카형이 보는 시각에선 버크셔는 엄청나게 잘한것!! 


버크셔 투자 금액이 300조 // 현금이 사상최대 150조 를 들고 있었음.


기업 주식이 너무 높다며 , 현금 보유 비율을 33%까지 늘려잡고 있었던것!! --> 이것이 핵심!!! 버크셔 형들은 잘했다고 보너스 받을수 있다.! 왜?



300조 주식에서 80조가 날아갔다 . 이번 코로나 사태로

하지만 , 현금 150조가 남아 있다. 이걸로 떨어진 주식들을 줍줍 타이밍! 



주식이 -28% 나서 -84조 이지만, 현금성 자산 수익률을 포함해 , 전체 자산에 대한 손해는 -17.7% 로 막을수 있다.

이게 현금성자산 (안전자산)이 없이 100% 주식으로만 했으면 , -28%를 온전히 몸빵으로 해야 하는데 , 그것이 멘탈적으로 정말 힘들다


이게 자산분배로 떡락을 막을수 있었던것!!! 이렇게 자산분배하는것은 워런버핏옹의 판단으로 현금 비중이 높았던것이 굳!!


워렌버핏 : Price dips are a good chance to increase your positions. 가격하락은 포지션을 증가시킬수 있는 좋은 기회 입니다.



자산 배분  91%


마켓 타이밍 5%


주식선택 2% 


기타 (샀다 팔았다 잘하는것) 2%


(위는 교과서 적인 이야기이긴 하다 개인은 위처럼 하기 힘들다. 슈카형이 말하는는것은 개인은 자산배분이 그래도 50%는 될것이다.)



자산이 100 이 있을때 , 위험자산이 60% , 안전자산이 40% 이라고 가정하면

위험자산에서 -28% 이지만 , 안전자산에서 + 수익이 있기 때문에 , 주식에서 깨진것을 상당히 만회할수 있다.


우리나라는 달러가 좋은 안전자산! (주식이 떨어지면 , 달러가 오르기 때문에 이번에도 달러가 1300원대 까지 간것을 보지 않았는가!)



주식은 -로 빠졌지만, 그다음 원-달러 를 보고 마음의 안정을 얻는다~ ㅋㅋ 표정 보소


위 그래프는 달러 인덱스 (달러 가치) 인데 , 주가가 폭락했을때 , 달러 가치 오르는것 보이는가?


위 그래프는 미국 장기채권인데 , 역시 우리나라 주가 폭락할때 , 폭등하는것을 볼수 있다.


이 하락장에 어떤 주식을 골랐건 높은 확률로 -20~30% 갔을것 (아닌것도 있긴하다. 그것 주식 고른 형님들은 존경합니다.)


이렇게 빠지는 장에서는 , 들고 있는 달러나 채권은 언제 주식으로 바꿀까만 생각한다.


떨어진 주식을 예로 1500을 떨어졌을때 빼서 , 1300에 들어가서 1500이상으로 회복하면 , 회복해야지 --> 이건 사자의 심장을 가진분만 할수 있다.


국내 펀드는 주식 비중이 95% 이상으로 되어 있다. ;;;



국민연금 , 해외연금 , 투자기관 들은 위와 같이 자산배분 먼저 해놓고 , 그뒤에 어떤 주식을 살까 고민한다.


우리나라 원화는 달러와 헷지 관계가 있기 때문에 그나마 다행이다!! $$$$


근데 , 개인들은 저런것 없다. 좋은거 주식 골라줘~ 2배 먹을수 있는걸로! 



똑똑한 사람들은 이미 달러예금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더 달러를 산다. 

(보험으로 사는것,, 코스피 2000에서 1500 갈때보다 , 1500에서 만약에 1000으로 떨어지면 -가 어마어마 해지기에 , 미리 보험적 성격으로 달러를...)


부자들은 이미 자산배분을 하고 있다는 증거로 볼수 있지 않을까?


해지의 개념을 꼭 받아들이자ㅏ!

버핏옹의 이야기로 돌아가 보면 , 지난해 S&P , 애플주가는 날아가는데 , 버크셔해서웨이 주가는 올라가긴 하는데 거의 횡보 수준이다. 작년에 욕 엄청 먹었을것이다. 



그런데 버핏옹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규직 1번은 절대 돈을 잃지 않는다. 

규칙 2번 , 규칙 1번을 잊지 않는다

 

그런데 버핏옹이 코카콜라 이런것만 같고 있는게 아니다. 애플 최대주주중 하나임!!


잘보면 , 티파니 (보석업체) 인수의향 --> 버핏옹: 비싸, 안사~

테크데이터(하드웨어,소프트웨어 업체) 인수의향 --> 버핏옹: 비싸, 안사~


비싸면 안산다!! (사경인 회계사와 같은 말 하네 WOW)


(모 아니면 미? ㅋㅋㅋ 한국사람이면 알아먹어야지 ㅋㅋㅋ)


버핏옹이 2009년 에 철도회사를 버크셔 역사상 최고금액으로 인수를 하는데.. 


그때도 보면 바닥에서 산건 아니고 , 조금 올라 올때 샀다. 


우리는 지금 결과를 알지만 , 그때 IT (애플,구글) 을 샀으면 초대박이 났겠지. 그런데 철도주?


철도주는 리크스 관리를 잘했다!


이야기는 여기까지 인데 , 결국 중요한건 자산배분을 얼마나 잘해놓고 , 그다음에 좋은 주식 --> 싼주식을 잘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주식으로 2배 , 3배 , 10배 먹으려고 하는 형님들은 다른이야기 겠지만, 주식시장을 보면 우상향이긴 한데 , 중간헤 한번씩 툭툭 떨어뜨리면서 올라 가기 때문에 , 그에 대비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공부하자!!



<이글을 읽어주신 당신은 앞으로 절대! 꼭 부자가 되실겁니다.  진짜 진짜 부자되세요~ 응원하고 !! 기도할게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