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이나 감기 열날때 등등 타이레놀을 먹곤 합니다. 그런데 그걸 갈아서 복용해도 될까요? 소아과에 가면 아이들 해열제로 타이레놀이 나오는데 갈아져서 나오거든요. 이게 용량만 잘 조절하면 되는거 같은데요.
타이레놀은 그냥 타이레놀 과 타이레놀 ER (서방정) 이 있습니다. 무슨차이인지 아래에서 알아봅니다.
타이레놀과 ER (서방정) 차이
그냥 타이레놀은 빠르게 흡수를 하게 한다면(약 4시간) , ER 서방정(8시간)은 특수 코팅이 되어 있어 천천히 녹으면서 오랜시간동안 흡수가 되게 하는 차이가 있습니다. 결국 성분은 같으며 , 얼마나 빨리 녹냐의 차이입니다.
사람들이 갈아서 먹어도 되냐고 물어보는 사이트들에서 의사들의 답변은 대부분 된다이면서 , 하지만 임의로 갈아서 복용하는것은 좋지 않다입니다. 타이레놀 500mg 정도 한번에 2알 씩 복용해도 되므로 , 용량만 따지면 타이레놀 이알 서방정을 갈아서 먹어도 문제는 없습니다. 아이들은 용량이 다르니 꼭 의사 약사와 상의 하세요
ER 서방정 구조
아래 그림처럼 긴 통증에 오랜시간 효과를 보기위해 만들어진 약입니다. 결국 성분은 동일하므로 상관이 없다는게 중론입니다. 다만 하루에 지켜야할 총용량은 제한이 있는것으로 나타납니다.
타이레놀 복용방법 및 1일 최대 복용량
타이레놀 500mg
성인의 경우 하루 최대 4,000mg 으로 권장되고 있습니다. 500mg 짜리면 하루 8알입니다. 복용간격은 4~6시간 입니다.
병원에서 처방받는 아이들의 경우도 4시간으로 권장됩니다.
타이레놀 650mg
650mg 짜리는 8시간 지속되므로 3알입니다. 복용도 8시간 마다 복용입니다.
결론 : 갈아먹어도 문제 없다! (어른)
건강조심하세요~
댓글